일일 방문자수720
이온질화최종 수정 일자 : 2020-08-07 10:45:01
이온질화란?
0.1~10Torr의 질소 혼합 가스 분위기 중에서 로체를 양극, 피처리물을 음극으로하여 수백 Volt의 직류 전압을 가하면 Glow방전이 발생되며 프라즈마가 부드러운 빛으로 처리물을 덮습니다. 이때 Ion화된 가스성분은 고속으로 가속되어 피처리물 표면에 충돌, 이를 가열한다. 동시에 Sputtering작용등에 의하여 질화가 진행됩니다. 이와 같이 Ion질화법은 종래의 질화법과는 전혀 다른 획기적인 처리법으로서 현재 자동차 부품을 비롯하여 각종 기계부품, 정밀부품, 사출성형기 부품 각종 금형등의 이용이 높아지고 있는 질화법입니다.
이온질화의 특성
- 내마모성, 내식성이 좋아지고 피로강도의 향상에 효과적인 처리방법으로 표면경도가 극히 높아집니다.
- 가스비율을 조절함으로써 화합물층의 조성이 조정되고 목적에 적합한 기계적 성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진공중에 처리되므로 처리후의 표면은 Porous층이 적어 표면 조도의 저하가 적고 변형이 거의 없으므로 후가공을 생략하거나 간략화 할 수 가 있습니다.
- 이온화된 가스의 스퍼터링 작용을 이용하기 때문에 종래 질화처리에 비교하여 460℃정도의 저온처리에서는 휨량이 적으며, 또한 850℃ 정도의 고온영역에서는 Ti등의 질화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스텐레스, 티탄, 지르코늄등 특수금속의 질화처리가 됩니다.
- 부분질화가 용이하고 강종에 따라 내식성의 향상을 기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질화법에서 얻을 수 없는 감마층 및 금속학적물성 생성이 가능합니다.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